게온후이의 잡동사기폐기장

schirm85.egloos.com

포토로그 구입예정 프라 목록 구매예정 완성품 목록




크랍급 순양함 군담? 군밤?

널리 알려진 크랩으로 할까 어쩔까 하다가 영문표기가 Clop이니 크랩은 아니다 라는 나름의 결론에 도달해서
크랍으로 표기합니다. 크롭으로 할까 했다가 APS-C나 APS-H 같은 소리가 튀어나올까봐 크롭으로 안합니다 -_-;;

라 카이람급과 동시기 연방의 신형 주력함정으로 건조가 개시된 우주순양함으로 연방군의 경순양함중 최초로 MS의 운용에 큰 비중을 두고 설계된 함급이다. 설계와 건조 시점으로 인해 대형 우주전함인 라 카이람급과의 유사점이 상당히 많으며 전체적으로 라 카이람급의 축소판에 가까운 인상의 함정이다.

동급은 규모의 측면에서는 기존의 주력이었던 개장형 살라미스급과의 비교시 크기면에서는 선체 전장은 비슷하나 선폭의 측면에서는 약 2배 정도 넓으며 전체적인 선체의 높이가 높다. 전방선체에 MS운용 설비로 갖추고 주기관을 후방선체 하방에 배치한 설계로 인해 주포 배치는 기존의 연방 함정들과는 달리 전방 선체 양측면에 2연장 메가입자포를 각 1문씩 장비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러한 포 배치로 인해 현측 포격전이 불가능 해졌으나 당시의 전투 형태가 전투함간의 포격전보다는 전투함의 자함 방공능력이 더 중요했기에 큰 흠이 되지 않는다.
MS운용을 위해 전방선체 상부에 캐터펄트가 1기 장착되어 있으며 격납고와 플라이트덱과의 연결은 살라미스급의 엘리베이터를 통한 수직 이동식이 아닌 수평이동식이다.

동급의 2연장 메가입자포와 2연장 대공 기총은 라 카이람급에 채용된 것과 동일한 모델이며 함교 또한 라 카이람급과 마찬가지로 통상항해용의 항해함교와 전투지휘용의 장갑 함교로 나눠져있는 점도 공통이다.

U.C.0090년대 초반부터 배치되기 시작한 크랍급 순양함이었지만 약 60년이 경과한 U.C.0153년까지 살라미스급의 완전대체는 하지 못하였으며 중화력과 대량 운용능력을 가진 함정의 수요에 의해 되려 U.C.0080년대 중반에 건조된 알렉산드리아급 중순양함에 대한 현대화 개장까지 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일부함정의 경우 훈련, MS운용 시험용으로 임무를 변경한 경우가 확인 되며 크랍급의 설계를 바탕으로 한 소형 함정들도 확인되고 있다.

전장 : 292m
선폭 : 133m
전고 : 불명
추력 : 불명
기관출력 : 불명
항공의장 : 캐터펄트 1기
탑재MS수량 : 4기
무장
- 2연장 메가 입자포 2문
- 함수 미사일 발사관 6기
- 함미 8연장 미사일 런쳐 1기
- 2연장 대공기총 2문
- 대공기총 12문
특이사항
- 전장과 선폭은 기본형 크랍급 기준

동급 함정
크랍, 라 채터, 라 키에프, 라 에임, 라 자임 등
1. 아크급
크랍급의 소형, 개량형이라고 할 수 있는 함급이다. 주기관 아래의 방열판은 제거되었으며 트덱의 폭이 넓어졌다. 그에 반해 전장은 249m로 기존형 크랍급에 비해 소형화되었다.
무장은 기본적으로 크랍급에 비해 대공포가 줄어들고 함미의 8연장 미사일 런쳐가 제거되었다. 전투함이 아니라 훈련함으로 운용된 것을 감안하면 최일선함에 비해 떨어질뿐 저강도 전투라면 충분히 대응 가능한 수준이다.
동급은 초도함이 취역한지 30년이상 경과한 크랍급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으나 신예기의 운용도 큰 개량 없이 가능 했다. 하지만 프론티어 사이드를 거점으로한 크로스본 뱅가드의 신형 함정에 비교할 경우 그 성능이 열세였음은 부정할 수 없다.
동급 함정인 스페이스 아크는 프론티어1에 위치한 사나리 MS개발사업부의 신형 MS인 F91의 운용 시험을 위해서 입항한 상태에서 크로스본 뱅가드 전쟁에 휘말리게 된다. 전쟁 도중 스페이스 아크는 프론티어 사이드의 난민을 수용하고 대 크로스본 뱅가드 레지스탕스의 거점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나 최종적으로 프론티어 사이드에서의 탈출에 성공한다.

2. 블레이우드
아크급을 베이스로 전장을 160m급으로 단축한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 소속의 시험함이다. 소속에서 알 수 있듯 블레이우드는 민간선박이며 순양함을 모체로 하고 있다는 것을 숨기기 위해 선체 양현에는 콜롬부스급 수송함과 유사한 형태의 블럭을 장착하고 있다. 민간 선박으로 비무장선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2연장 메가입자포를 장비하고 있다.
동 함은 RXF-91의 운용 시험도중 크로스본 뱅가드와 접촉 교전에 휘말리게 된다. 크로스본 뱅가드의 공격으로 입은 손상을 수리하기 위해 제브라 존의 콜로니에 입항한 상태에서 라 카이람급 에이잭스를 기함으로 하는 연방군 함대와 접촉하게 된다. 이후 연방군 측의 공격을 받을 위기에 처하나 AE소속의 테스트 파일럿인 토키오 란돌이 탈취한 AFX-9000 네오건담 2호기가 에이잭스를 저격해 블레이우드는 전투주역을 무사히 이탈 하게 된다.

3. 리인포스
아크급의 소형화 버전으로 잔스칼 동란 당시 리가 밀리티어에 협력한 연방군 함선 중 하나다. 전체적으로 선체가 유선형을 띄게 바뀌었고 후부 플라이트덱가 이뤄진게 그 특징이다. 화력측면에서도 개량이 이뤄져 함수 미사일 발사관이 4기로 줄어들고 2연장 주포가 편현 1문씩 증설되었다. 크랍급 초도함 기준으로 취역한지 60년 이상 경과한 구형함정이지만 리가 밀리티어의 주력으로 활약했다. 가이아스 기리 공방전에서 공격 부대의 중추를 이루게 되며 이 전투에서 중파된다. 도크함 라비앙 로즈4에 입항한 리인포스는 같은 전투에서 대파된 순양함 가운랜드와 노획한 잔스칼 제국의 전함 스쿠이드-1의 주 선체를 이용한 개수에 착수 이후 리가 밀리티어 최대의 전함인 리인포스.Jr가 된다.

4. 캐리 베이스
스페이스 아크의 동형함으로 선체색이 오렌지 색인 것이 특징이다.

덧글

  • 이로동 2009/01/13 10:14 # 답글

    크랑크랑. -어?
  • 게온후이 2009/01/19 15:12 #

    크랍크랍
  • 지오닉 2009/01/13 10:50 # 답글

    오오 리인포스 주니어 ㅠ_
  • 게온후이 2009/01/19 15:13 #

    리인포스주니어는 엄밀히 따지면 함 급 자체가 달라져서 -_-;
  • 배길수 2009/01/13 14:12 # 답글

    린포스 쯔바이... 뭐?
  • 게온후이 2009/01/19 15:13 #

    육하나 쯔바이...
  • 제노 2009/01/13 20:13 # 답글

    캐리 베이스는 지제네 스피릿 오리지널 아닌가요?
  • 게온후이 2009/01/19 15:13 #

    오리지널이죠
  • zeck-li 2009/01/15 08:05 # 삭제 답글

    전쟁이 사라진 이후 30년간 크렙급은 사실상 카이람 급의 역할을 대신 했으며, 이에 따라 크렙급이 기함으로 다니는 일도 많았습니다.

    사실 카이람급이 공간배치로 인해 건조비가 너무 비싸고 솔직히 역습의 샤아 이후 30년간 전쟁다운 전쟁이 없었기 때문이죠.
댓글 입력 영역